재테크 정보

신혼부부의 현명한 재테크

빨간립스틱 2021. 8. 6. 20:11

이제 막 결혼한 신혼부부 재테크 어떻게 해야 할까?

결혼하고 통장을 합치는 부부가 있는 반면 서로의 재정상태를 알리지 않고 각자 생활비만 내고 각자 통장을 관리하고 싶어하는 부부들도 많을 것이다. 돈을 모으고 싶지 않는 부부들은 그렇게 계속해도 괜찮다. 그러나 당신 돈을 모으고 싶은가? 그럼 재테크의 기본부터 효율적으로 돈을 모을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그리고 당신의 배우자는 사랑스런 연인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인생을 함께 살아갈 동반자이며 비지니스 파트너라는 걸 인지하며 함께 돈 불려가는 재미를 함께 느끼자.

1. 서로의 자산을 오픈하고 돈을 합친다.

그래야 투자할 돈이 커진다. 투자금액에 비례하여 수익금도 커지는 건 당연하다. 그리고 돈관리는 둘 중 꼼꼼한 한 사람이 관리한다. 고로 난 남편이 돈 관리를 하고 있다.ㅋㅋ 수입은 한통장에 모으고 생활비는 체크카드 통장에 이체한다. 그리고 용도/목적에 맞게 통장을 쪼갠다. 우리나라 유명한 재테크 고전도서 '4개의 통장'을 참고하시라.
재정라이프에서 아이가 생기기 전이 돈 모으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이라고 하니 이때 바짝 목돈을 마련하자.

오늘자 최희아나운서도 경제권 합친다는 기사!


2. 가계부를 쓰자

월, 분기, 반기, 연별로 현금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선 가계부를 꼭 쓰자. 요즈음 굳이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부동산, 보험, 주식, 카드, 통장등을 연동해서 한번에 현금흐름을 볼수 있는 편리한 앱들이 많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 뱅크샐러드인데 한눈에 수입/지출을 용이하게 볼수 있다. 우선 이렇게 재정상태를 파악하면 줄일 수 있는 항목이 눈에 보인다. 그렇다면 줄여서 돈을 모으자.

뱅크샐러드 자동가계부


3. 투자는 꼭하자, 간접이든 직접이든

저축만 하면 당신의 인생은 주어진 연봉에서 쪼개서 생활비, 경조사비, 자녀들 교육비등으로 소진하고 어찌어찌 남은 티끌같은 돈을 저축할 것이다. 혹은 무수한 변수들로 목돈이 훅 나가는 등 저축하지 못하는 날들이 더 많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당신의 노후대비는 점점 멀어지며 어찌어찌 남은 자본으로 하루살이의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고로, 자본주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겐 재테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그러니 채권, 주식, 금, 부동산 등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주식, 가상화폐, 부동산으로 현금이 많이 풀리다보니 요즘 아트테크로도 많이 몰리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2030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니 한번 관심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단, 충분히 공부 후 좋은 종목에 투자해야 할것이다. 만약 충분한 공부를 해도 직접 투자하기 두렵다면 리츠나 펀드, ELS등 간접투자로도 관심을 가져보자. 소액의 수수료로 전문가들이 당신의 돈을 불려줄 것이다.

4. 복리의 마술에 속지말자

많은 재테크 책에선 예금/적금 저축을 해라, 비과세 인당 3000만원까지 세제혜택 볼수 있다며 저축을 해서 복리로 모아라. 그럼 스노우볼 효과로 돈이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어느세월에?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을 보면 돈은 복리로 모으는게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모아야 한다고 한다. 나도 이말에 공감한다. 예금, 적금으로 복리의 마술을 느껴보라고 하는데 말장난 같다. 정작 책의 저자들은 본업 외에 책과 강의료로 돈을 기하급수적으로 모으면서 독자들에겐 저축을 하며 돈을 불리라니.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독식하겠다는 것이다. 그럼 기하급수적으로 벌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바로 레버리지를 이용해야한다. 보통 대출을 받으면 큰일이 나는 것처럼 생각하고 곧 망할 것처럼 사람들이 생각하는데 잘 활용하면 당신의 자산은 어느새 레벨업이 될 것이다!
며칠전 '월급쟁이부자들' 팟캐스트를 듣는데 닉네임 제주바다라는 분은 외벌이인 남편의 세후월급 350만원으로 살아가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였고 3년만에 14억을 모았다. 투자를 몇군데 하다보니 더이상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왔는데 눈 앞엔 정말 좋은 부동산을 발견해서 꼭 사야만 했던 제주바다님은 자동차 담보 대출까지 끌어서 투자했다고 한다. 몇년 후 그 부동산은 많은 수익을 안겨주었다. 자동차담보대출까지 끌어쓰는 그 분의 부자되고자 하는 마인드에 경외를 느낀다.



혼자서의 재테크는 지치기도 쉽다. 신혼부부는 이제 함께하면서 서로 의지하고 의논하며 돈을 불리는 재미가 있다. 이제 함께 인생을 시작하는 모든 부부들이 다들 꽃길만 걷길 바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혼부부를 위한 재테크 카페를 추천하겠다.

신혼부부를 위한 재테크 카페

월급쟁이 부자들
미국주식에 미치다
부동산 스터디



이것으로 충분. 나머진 카테코리별로 주식, 채권, 부동산책등 각 분야별 도서등을 여러권 읽으시길 추천한다.